미디어센터

뒤로가기
제목

[아시아경제] 동충하초도 중금속 관리…30ppm 이하로 설정

작성자 BIOARA(ip:)

작성일 2018-12-24 10:10:56

조회 744

평점 0점  

추천 추천하기

내용

[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] 보건당국이 동충하초 등 동물성 생약의 중금속 기준치를 설정하고 한약재의 질 관리에 나선다.


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동충하초 등 동물성 생약 56개 품목에 대해 총 중금속 30ppm(1ppm은 100만분의 1) 이하로 기준을 신설하기로 하고 관련 고시를 준비하고 있다. 우선 총 중금속 기준을 정한 뒤 추후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납, 카드뮴, 수은 등 개별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.

식약처 관계자는 "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판정 기준을 정하고, 동물성 생약별로 다양한 산지에서 구매한 뒤 모니터링 한 결과에 따라 개별 기준을 정할 계획"이라며 "한약 제조업계 적용 가능성, 소비자 안전 등을 고려했다"고 말했다.

다만 수질(거머리)은 주요 수출국인 중국 약전을 참고해 개별 중금속 기준을 마련했다. 수질의 개별 중금속 기준은 납 10ppm 이하, 비소 5ppm 이하, 수은 1ppm 이하, 카드뮴 1ppm 이하다.

지금까지 개별 중금속 기준이 설정된 동물성 생약은 로얄젤리, 녹용, 녹용 절편, 지룡(지렁이), 용골(포유 동물의 뼈), 아교(당나귀의 교질), 수질 등 7개다.

식약처가 동물성 생약의 중금속 관리에 나선 것은 일부 제품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중금속이 검출되는 사례가 사라지지 않고 있어서다. 지난 6월엔 일양약품의 협심증치료제 '심경락캡슐'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납이 검출돼 제조업무정지 처분이 내려졌다. 이 제품은 수질, 선퇴(매미껍질)를 원료로 하는 일반의약품으로 일양약품이 경진제약에 제조를 의뢰했다.




박혜정 기자 parky@asiae.co.kr
<ⓒ경제를 보는 눈,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(www.asiae.co.kr) 무단전재 배포금지>



[원문] http://view.asiae.co.kr/news/view.htm?idxno=2018120511072659691
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본초위는 걱정없이 드셔도 됩니다.







첨부파일

비밀번호
수정

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댓글 수정

이름

비밀번호

내용

/ byte

수정 취소

비밀번호

확인 취소

댓글 입력

이름

비밀번호

내용

/ byte

평점

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